본문 바로가기

공동주택 안전관리

겨울철 난방비 폭탄 막는 방법, 난방 계량기 유형 파악이 핵심!

반응형

겨울이 다가오면서 많은 분들이 난방비에 대한 부담을 느끼고 계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특히 아파트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난방비 절약을 위해 다양한 방법을 찾고 계실 겁니다.
그런데, 난방비를 절약하기 위해서는 먼저 우리집 난방 계량기의 유형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역난방이냐 개별난방이냐를 따지기 전에, 난방 계량기가 열량계 방식인지 유량계 방식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방식의 차이를 이해하면 난방비를 효과적으로 절약할 있습니다.


1. 열량계 방식 vs. 유량계 방식, 무엇이 다를까?
  • 열량계 방식
    열량계는 공급된 열의 양을 직접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 난방수로부터 공급된 열에너지의 양을 계산해 난방비를 청구합니다. 방식은 실제 사용한 열의 기준으로 요금이 부과되기 때문에, 난방 사용량을 정확히 파악할 있습니다. 따라서 난방을 적게 사용하면 그만큼 비용이 절감됩니다.
  • 유량계 방식
    유량계는 난방수가 흐르는 양을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열의 양이 아닌, 단순히 물의 흐름을 기준으로 요금이 계산됩니다. 방식은 열의 효율성을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난방 사용량이 많지 않아도 비용이 높게 나올 있습니다. 특히, 난방 시스템의 효율이 낮은 경우 불필요한 비용이 발생할 있습니다.

2. 우리집 난방 계량기 유형 확인 방법
  1. 난방 계량기 위치 확인
    일반적으로 아파트의 현관이나 복도에 난방 계량기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계량기를 살펴보면"열량계" 또는 "유량계"라는 표시가 있을 있습니다.
  2. 관리사무소 문의
    계량기의 유형을 직접 확인하기 어렵다면,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문의해 보세요. 관리사무소에서는 난방 공급 방식과 계량기 유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있습니다.
  3. 고지서 확인
    난방비 고지서를 자세히 살펴보면, 난방비 계산 방식이 기재되어 있을 있습니다. 열량계 방식인지 유량계 방식인지 확인할 있는 단서가 있습니다.

3. 난방비 절약을 위한 실천 팁
  • 열량계 방식일 경우
       - 실내 온도를 적정하게 유지하세요.(18~20 ℃ 정부에서의 권장온도) >>> 이 온도는 춥습니다. (21~22 ℃ 권장)
       - 창문과 문의 단열을 철저히 해 열 손실을 줄이세요.
       - 장시간 외출 시 난방을 끄는 것보다, 낮은 온도로 유지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난방 적산열량계

 

  • 유량계 방식일 경우
       - 난방 사용 시간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 난방을 켜고 끄는 빈도를 줄이고,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세요.
       - 난방 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정기 점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난방 유량계


4. 결론: 난방 계량기 유형 파악이 첫걸음!

난방비를 절약하기 위해서는 먼저 우리집 난방 계량기의 유형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열량계 방식과 유량계 방식의 차이를 이해하고, 방식에 맞는 절약 방법을 실천하면 겨울철 난방비 폭탄을 효과적으로 막을 있습니다.
이제 바로 우리집 난방 계량기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추가 팁!

난방 계량기가 적산열량계일 경우 문제가 없지만, 계량기가 유량계일 경우 정유량 밸브가 고장나면, 난방비 폭탄이 맞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유량 밸브가 정상이고 그래도 난방비가 생각보다 많이 나온다면, 아래와 같이 계량기를 확인하며, 난방 유량을 조절하면 됩니다.
단, 난방 사용하는 환경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난방 공급온도는 정해져 있으며, 그 난방수를 우리집에 얼마나 오래동안 유지시키느냐가 중요합니다.
1분동안에 1톤이 흐르는 것과, 2분동안에 1톤이 흐르는 것은 유량계일 경우 난방비가 2배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따뜻한 난방수가 얼마나 우리집에 오래동안 머무느냐 입니다.

겨울철 난방비 폭탄은 저로써도 기분이 썩 좋지 않아서, 제가 경험한 부분을 일부 나눕니다.
감사합니다.

유량 조절 전

 

유량 조절 후

 

반응형